티스토리 뷰
목차
40세 이상 중장년 구직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평균 68.9세까지 일하고 싶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러분은 몇 살까지 일하기 원하시나요?
아직 노후라는 단어가 적용되는 건 아니라 하더라도,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함께 늘어나버린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은퇴 후 경제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고용노동부에서는 중장년의 취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런 정부 지원들은 모두 우리가 낸 세금으로 운영을 하는 거 아시지요?
관심을 갖고 알아보면 지원사업이 상당히 많이 있고, 그런 정보를 잘 아시는 분들은 지원 종류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사업을 잘 골라서 신청하고, 많은 혜택을 받고 계십니다.
남들은 다들 누리고 있는 좋은 지원사업의 혜택을 나만 못 받고 있다면 안 되겠지요?
그런데 문제는 어떤 정책들이 있는지 알아야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겁니다.
취업 및 재취업 지원 정책들은 몇 번만 찾아보시면 그다음에는 어렵지 않게 정보를 얻으실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에서 소개드리는 사업을 확인해 보시고 방법을 알게 되면, 앞으로는 직접 다른 지원 사업도 찾아보실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중장년을 위한 유익한 정책을 소개해 드리고자 하니 지원내용과 신청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신중년 퇴직 전문 인력에게 일 경험을 통해 민간 일자리로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각 자치단체에 모집 공고를 참고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중년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서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상은 만 50세 이상 65세 미만인 대한민국 국적의 미취업자입니다.
전문성을 활용한 수행 업무와 관련된 경력이나 자격이 필요하므로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① 수행업무 관련 경력 3년 이상
② 수행업무 관련 국가기술자격의 산업기사 이상이나 서비스 분야 1급 자격 취득
③ 수행업무 관련 국가기술자격의 서비스 분야 2급 자격 및 단일 등급의 자격 보유
④ ①∼③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경우에도 고용노동(지)청의 선정위원회에서 참여자 요건 완화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등
활동 분야는 지자체에서 정한 아래의 13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 경영전략, IT정보화, 마케팅홍보, 법률법무
- 문화예술, 인사노무, 행정지원, 재무회계금융
- 교육연구, 외국어, 상담멘토링, 사회서비스, 기타
참여자는 근로기준법에 따른 근로자로서 주휴수당, 연차수당을 포함하여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과 4대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중장년 내일센터
중장년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장년내일센터가 있으며, 전국 35곳에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생애경력 설계 서비스
중장년의 생애경력 설계를 위해 필수적으로 점검해야 할 요소들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장기, 단기 경력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교육과 일대일 상담을 제공합니다.
만 40세 이상 재직자 및 구직자가 대상이고, 신청은 워크넷 또는 고용 24에서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중장년 내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전직 지원 서비스 신청서와 구직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전직 재취업 지원 서비스
중장년 내일센터와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중장년 유형에 따라 전직 지원 및 제도약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직을 원하는 퇴직자에게 전직지원 서비스를 통해 심층 상담, 전직 준비도 검사, 역량 진단, 교육 훈련, 취업 창업 정보 제공을 지원합니다.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제도약 프로그램은 심층 상담, 교육 훈련, 취업 창업 정보 제공, 취업 알선, 취업 동아리, 그리고 사후 관리를 통해 재취업을 위한 구직 스킬 향상과 구직 의욕 고취를 위한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빠르게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중장년 청춘 문화 공간
일상에 지친 중장년들이 삶의 새로운 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문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기타
- 지자체 연계 특화 서비스 :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취업 연계 프로그램, 직무교육, 직업훈련, 중장년 고용기업 지원금 지원
- 산업별 특화 서비스 : 지역 내 주요 산업 분야로 재취업 및 직무 전환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맞춤형 훈련 제공
- 사업주 지원 패키지 서비스 : 중장년층 고용 확대를 위해 사업주가 원하는 맞춤형 통합 서비스 제공
3. 재취업 지원 서비스
고령자고용법이 개정되면서 근로자 천 명 이상 기업은 의무적으로 퇴직 예정자에게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근로자 300명 이상, 999명 이하인 중소중견기업의 경우는 자율적으로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운영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도입한 300인 이상 기업의 사업주에게 재취업 지원 서비스 제도 설계 컨설팅 지원, 기업 인사담당자 등에게 제도 안내 및 서비스 운영 관련 교육 제공, 업종별 표준 프로그램 개발 보급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취업 지원 제도가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면 장년 근로자의 구직 소요 기간을 단축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이직할 수 있어서 작년 고용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중장년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준비해 놓고 있으니, 인생 후반전의 경력에 대해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